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정외과를 지망하거나 혹은 현재 정외과에 재학중인 대학생들에게.

정외과를 지망하거나 혹은 현재 정외과에 재학중인 대학생들에게.  2014.6.11

본인은 어릴 적부터 대학을 가게 된다면 정치외교학과에 꼭 들어가고자 마음 먹었다. 다른 학문이나 분야에 관심이 전혀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정치외교'라는 학문만이 가지고 있는 갈등 해결 연구에 가장 높은 관심을 가졌었고, 꿈 역시도 외교관이라는 지극히 실무지향적이며 현실적인 이상을 갖고 있었기에 정외과를 선택한 것은 어찌 보면 정해져 있었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막상 두 군데의 대학에서 정외과를 다녔고 한 군데의 대학원에서 정치학을 공부하면서 느끼는 정외과는 막연히 생각했던 것과는 다소 다른 점이 많았다. 최종적으로 졸업한 학부에서 높은 성적으로 졸업을 했고 학교를 다니면서 전국 단위의 대회에서 수상을 해 본 경험도 있었지만 그러한 것들과 '정치외교학도'라면 알아야 하는 내용과는 달랐다. 그렇기에 정치외교학도를 지망하거나 정치외교학과에 재학중인 학생들에게 당부해 두고 싶은 말이 있어 글로 남긴다. 

1. 이론을 자신만의 방식으로 정리해 두어라. 
정외과에 처음 들어온 학생들은 '정치학의 이해'라던지 '정치학 입문' 등의 수업을 기초적으로 듣는다. 정치학이 어떤 것이며 어떤 역사적 과정을 통해 형성되어온 학문인지를 대략적으로 알게 된다. 그리고 그러한 과정 속에서 어떤 이론들이 등장하게 되었는지 그 이론들이 적용된 실제 사례들은 어떤 것인지 또한 배우게 된다. 이때 수많은 학생들은 이렇게 생각한다. '이러한 이론들은 단지 이론에 불과하다. 내가 생각한 정치는 이론이 아니라 실제 정치 현상에 써먹을 수 있는 것들이어야 한다. 그래서 난 이런 이론들을 굳이 열심히 배워지 않겠다.' 과감히 말해서 이런 생각은 틀렸다. 정치학은 이론의 학문이다. 여타 학문 역시도 이론이 매우 중요하겠지만 정치학은 특히 그렇다. 현실 세계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분석하기 때문에 더욱 이론이 중요해진다. 지금까지 많은 이론들이 만들어져왔고 또 적용되었다. 그러나 아직 만들어지지 않은 이론들 역시 존재한다. 새로운 이론을 만들기 위해서도 기존의 이론에 대한 철저한 분석이 필요하다. 그래서 반드시 정치학 교과서에 등장하는 이론들을 체계적으로 알아야 한다. 그 방법 중 하나가 이론을 정리하는 방식을 만드는 것이다. 어떤 방식이든 누군가 어떤 이론에 대한 설명을 요구할 때 그 이론에 대한 설명을 충분히 하지 못한다면 정치학을 제대로 배운 것이라 할 수 없다. 누구의 이론이며 어떤 책에 나오는 내용이라는 것을 굳이 외울 필요는 없겠으나, 이론의 구조와 역할에 대한 숙지가 제대로 되지 못하면 현실에서 일어나는 여러 정치 현상에 대해서도 제대로 분석할 수 없다. 노트를 만들든 녹음을 하든, 만화를 그리든 영화를 찍든 어떤 방식으로든 이론을 정리해 두지 않고 대학을 졸업하게 된다면 대학원을 가지 않는 이상 이론들은 어느 샌가 자신의 머리 속에서 사라지게 된다. 새로운 이론을 만들고 싶어하는 야망이 있는 정치외교학과 신입생은 자신만의 이론 정리 방법을 꼭 찾기를 바란다. 

2. 영어 공부를 소홀히 하지 말라. 
영어에 대한 수요가 높은 것은 오늘 내일의 이야기가 아니다. 하지만 그만큼 영어 공부에 대한 집중은 쉽지 않다. 정치학을 공부하고자 하는 학생이나 정치외교학도라면 영어는 수단으로든 목적으로든 반드시 필요하다. 수단의 의미에서 볼 때 영어 공부는 원서를 읽을 때 우선 가장 도움이 된다. 이미 많은 번역이 되어 있어 굳이 원서를 보지 않아도 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질문이 뒤따라 올 것이지만, 번역은 그 원문의 뉘앙스를 제대로 살리기가 쉽지 않다. 특히 이론가나 작가가 표현하고 싶었던 내용은 글자나 문장으로 표현되기도 하지만 행간에도 숨어있기 마련인데 아무리 완벽한 번역이라도 그 내용을 온전히 담을 수 없다. 신간의 책은 번역되지 않은 책도 여전히 많고 그러한 내용들을 제때 모른다는 것은 뒤쳐지는 것을 감수하겠다는 의미이다. 또 다른 수단적 의미로 국제 정치를 전공하거나 비교정치를 공부하고자 하는 학생들은 각 국제 기구의 결의안이나 국제 회의 혹은 국가들이 내놓은 보고서를 읽어야 하는데 이런 보고서들은 거의 번역이 되지 않는다. 번역이 채 이뤄지지 않은 내용들을 알기 위해서는 영어를 공부해서 그 내용을 알 수 밖에 없다. '정치학과에 들어왔으니 영어는 이제 끝'이라고 생각하는 순간 그 학생의 새로운 지적 영토 확장 역시 끝난다. 왜 철학과 학생이나 법학과 학생들이 이미 번역이 차고 넘치는 책들의 원서를 읽는지를 생각해보기를 바란다. 목적의 의미에서, 연구자가 되고 학자가 되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자신의 논문을 영어로 적을 만큼은 영어 공부가 되어 있어야 한다. 원했든 원하지 않았든 학문 세계에서 영어는 세계 공용어가 되어 있다. 미국의 패권 어쩌구 하는 백마디 말은 핑계에 불과하다. 영어를 수단으로 하여 자신의 논문이나 생각을 적을 수 없다면 정치학계에서 주목을 받기는 어려울 것이다. 그렇다고 영어로 쓴 논문이나 보고서가 반드시 주목을 끄는 것은 아니다. 다만 영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학문적 성과가 많다는 것은 다시 한 번 강조하고 싶다. 

3. 정치학과 정치는 다르다. 
수많은 학생들이 여기서 좌절한다. '제가 생각한 정치외교학은 이런 사변적인 이야기만 하는 학문이 아닌, 현실 반영을 도모하는 학문이었어요.' 틀리기도 하고 맞기도 하다. 정치외교학은 현실에 반영되고 또 현실 역시도 정치외교학에 반영되기도 한다. 이론가와 학자가 이론을 만들고 그 이론을 정부가 반영하여 정책으로 형성시키기도 하고 그 결과를 다시 정치학에서 받아들여 새롭게 이론을 조정하기도 한다. 하지만 그러한 노력은 정치학의 연구가 일정 정도 마무리 되었을 때 이뤄지는 것이다. 다시 말해 대학에서 배우는 정치학은 현실에 반영될 정도로 높은 수준의 정합성을 갖추고 있지 못하다. 정치학을 공부하고자 하는 학생이나 정치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은 자신들이 현실 정치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사람이 되거나 이미 되었다고 생각하기 쉽다. 사실은 그렇지 않다. 현실 정치는 정치학의 끝에 위치하고 있다. 정치학의 공부 과정에 있는 사람이 현실 정치에 자신의 목소리를 내고자 하는 것은 일종의 참여 방식으로 선호되긴 하지만, 대학 내의 정치학 학습은 현실 정치를 반영하지 않는 것이 옳다. 이는 의과대학에 재학중인 학생이 수술을 집도하지 않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배우는 단계에서는 그 내용과 구조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지 현실에 반영되지 않는다고 볼멘 소리를 할 필요가 없다. 대학을 졸업하고 대학원에 입학해서 자신이 원하는 정치 분야에 대한 연구를 진행한다면 그때 주제를 잡아 연구를 해도 늦지 않다. 대학원에 진학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하고 난 뒤 현실 정치에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하니 설익은 사과가 되지 않기 위하여 노력해야 한다. 

4. 정치학은 사람을 다루는 학문이다. 
'사람을 다룬다'는 표현이 다소 어색하게 느껴질지 모르겠다. 하지만 분명 정치학은 사람을 다룬다. 경영학은 기업에 소속되어 있는 노동자나 경영자가 어떻게 더욱 효율적인 방법을 찾아 이윤을 추구하고자 하는지를 연구하는 학문이고 경제학은 간단히 이야기해 수요와 공급을 조절하는 체계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경영학과 경제학 역시 사람이 그 중심에 있기는 하지만 사람 자체를 다루기 보다 이미 존재하는 사람들 사이의 이해 관계나 효율성을 다루기에 정치학에서의 '사람'과는 그 의미가 다르다. 정치학에서 다루는 '사람'은 다소 온정적인 개념이다. 국제 정치를 공부하든 비교 정치를 공부하든 정치 사상을 공부하든 그 핵심 내용은 '어떻게 하면 더욱 사람이 행복하게 살 수 있도록 할 것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대답이다. 왜 사람들은 자신의 이익만을 추구하는가, 왜 정당은 갈등을 하고 국가들은 전쟁까지 불사하면서 더 넓은 영토, 더 강한 국가를 형성하고자 하는가 에 대한 대답은 '어떻게 하면 우리가 더 잘 살 수 있을까' 하는 문제 의식에서 그 출발점이 있다. 다시 이야기하면 '사람'을 잊은 정치학은 그 시작점부터 틀린 것이다. 정치학에서 이론의 정합성이 중요해지는 이유 역시 마찬가지다. 잘못된 이론이 확산되고 또 적용된다면 그 피해를 입는 대상은 '사람'이다. 나치즘, 파시즘, 교조적 공산주의 등의 사상들이 우리 인류에게 끼친 피해는, 사람을 잊은 정치학이 가져다 준 폐해라고 해도 무방하다. 사람을 다루는 학문인 만큼 정치학은 쉽게 접근해서도 안되고 어영부영 말만 맞추는 학문이 되어서도 안된다. 자신을 포함한 사람에 대한 애정이 없는 이가 정치학을 공부하였을 때 얼마나 많은 피해를 끼쳤고 또 끼치고 있는가에 대한 사례는 무수히 많다. 반성해야 할 부분이기기도 하지만 정외과를 지망하거나 이미 정치학도라면 결코 잊어서는 안되는 부분이기도 하다. 

몇 가지 정치외교학을 지망하거나 정치외교학과에 재학중인 학생들에게 하고 싶은 이야기를 적었다. 다소 격렬한 표현도 있고 또 '영어 학습' 등 지겹게 듣던 이야기도 포함되어 있어 글을 적고 나니 민망한 부분도 있다.

정치학 혹은 정치외교학은 매력적인 학문 분야임에는 틀림이 없다. 수많은 학생들이 정치외교학과에 입학하고 싶어하는 이유는 그 매력을 나름대로 느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정치외교학에 대한 정확한 이해 없이 단지 '매력' 혹은 '재미'를 느껴 들어온 학생들은 자신의 4년을 버리는 결과를 초래하게 될 것이다. 안타까운 부분이라 생각한다. 

4가지 알아두어야 할 점에 대해서 다른 생각이 있는 사람 역시 있으리라 예상한다. 다른 의견에 대해서는 자유롭게 토론해 볼 수 있었으면 한다. 

아마 지금의 대학 기말고사 시즌인 듯하다. 마지막으로 당부해주고 싶은 말은 기말고사가 끝난다 하더라도 여러분이 어렵게 얻은 지식과 소중한 시간이 수포로 돌아가는 안타까운 일은 발생하지 않았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