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여러분에 관한 흥미로운 사실 17개" - 아웃사이트





1. 당신은 2014년이 되기 전 한국에서 부모님의 자녀로 태어났다. 아버지는 남자, 어머니는 여자이다. 아버지는 돈을 벌어 왔고 어머니는 그 돈으로 가정을 꾸려나갔다. 그래서 지금도 여전히 여러분은 부모님의 아들, 딸이다. 


2. 아버지가 돈을 벌어오는 덕에 집에 텔레비전이 있었는데, 여러분은 무려 5살 때부터 이 텔레비전을 보기 시작했다. 8세 때부터 장래희망은 테레비전을 사는 것이었다. 





3. 오른손잡이다. 




4. 공부를 잘했을 것이라는 느낌과는 달리, 여러분은 공부를 잘하지 못했다. 대학을 간신히 들어갔고 대학에서는 취업 준비때문에 힘들어했다. 따로 천재가 되어보려는 노력을 해 본 적은 없다. 


5. 대학 졸업 후, 여러 자기소개서를 들고 취업을 하기 위해 백방 애를 썼지만 계속 거절당했다. 이 좌절스러운 시기에 대해 여러분은 "한국은 매우 제한된 직업 풀이 있었다. 솔직히 말해서 매우 폐쇄적인 곳이다. 당시 한국 기업으로부터 어떠한 지원도 받지 못했다."고 말했다. 


6. 결국, 여러분은 여러분의 돈으로 해외 연수를 가기로 했다. 2010년 언저리에 해외에 나가 처음 햇던 것은 유명인의 SNS의 "팔로워"가 되는 것. 연수비가 1만 달러(약 1000만원)였고, 주말에만 공부했기 때문에 공부 기간은 1년이나 걸렸다. 청소와 빨래도 여러분 본인이 했다. 클럽가는 돈을 아끼기 위해 여러분 집을 클럽처럼 만들어서 놀았다고. 



7. 악전고투하며 배운 영어가 좋은 평가를 받으면서, 두 번째 취업 준비를 할 기회를 얻게 된다. 대기업은 첫 취업 준비 이전부터 꿈꿔오던 곳으로서 자기소개서는 여러분의 동생이 썼다. 여러분은 이렇게 이야기한다. 




8. 대기업 신봉자로서, 직업이 다양해진 시대에도 대기업 정규직이 되고 싶어 한다. 오늘까지도 마찬가지다. 


9. 담배는 피우기도 하고 안피우기도 한다. 대신 번화가에서 엄청나게 '술'을 많이 마신다. '술 중독자' 수준. 때문에 얼굴이 누렇게 변했다고 한다. 


10. 여러분은 회사에서 다른 직원에거 언성을 높이는 법이 없다고 한다. 선배한테 일단 맡기고, 필요할 때만 아부하는 타입. 


11. 언제나 정장을 입는데, 멋을 내기 위해서가 아니라 그렇게 하지 않으면 잘리기 때문이라 한다. 사실은, 스티브 잡스처럼 같은 양복을 교복처럼 입는다. '일반계 고등학교'를 다녔기 때문에, 교복 차림으로 입는게 습관이 됐다고. 아래는 이에 관한 MOM과의 인터뷰 내용이다. 





12. 이메일을 사용한다. 종이를 아끼라는 이야기를 상사로부터 매일 들어 종이를 거의 만지지 않는다. 휴대폰은 겁나 사용한다. 온갖 SNS에 떠도는 내용들을 동원한 '내 타임라인'에 내가 책 소개를 한다거나 종이를 들고 있는 사진이 있다는게 믿겨지는가?


13. 취업을 하기 전, 한 2주 정도 그 기업에 대해 가졌던 불량한 생각들을 아버지 소유의 오래된 술을 마시며 잊는 습관이 있다. 


14. 직장에서 야근(YG, YaGuen)하는 걸 싫어한다. 업무 중, 최대한 딴짓을 하면서도 일을 마쳐 내려고 한다. 놀랍게도 거의 매일 YG한다. 


15. 여러분은 시간 엄수는 지킬 필요가 없다고 여겨서, 평생 일에 제대로 시간을 맞춘 적이 없다고 한다. 대신 여러분은 업무 중일 때를 제외하고는, 절대 주말에 집 밖을 나가지 않는다. 


16. 윤태호의 웹툰 '미생'과 TvN의 드라마 '미생'을 보지 않았다.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상사의 모습이 보기 싫었거나, 혹은 지금 이 생활에 만족하는게 싫었기 때문이다. 


17. 각 직장을 여러분의 마지막 직장이라 생각하고, 모든 것을 타협한 채 혼신의 힘을 다해 딴 짓을 다한다고 한다. 여러분은 남들 역시도 직장에서 최선을 다하지 않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